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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헌터 0원 릴레이특강] #1. 스마트스토어 "박광진PM의 이기적키워드" 후기

by 날으는고슴도치 2023. 8. 6.

 갑자기 사업과 마케팅이 하고 싶어진 날고.

여러 유튜브와 정보들을 찾아보던 찰나에 보게된 것이 있었으니

"트렌드 헌터" 0원 릴레이특강

이 글을 처음 보았을 때 든 내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면

"에이.. 무료강의인데 얼마나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겠어.." 였다.

 

하지만 '23.07.31 첫날 진행된 박광진PM님의 강의는 내 선입견을 부수기에 충분했다.

이 후기는 그날의 강의를 요약하고 내가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볼 것이다.

 


강의 요약

 

 우선 박광진PM님이 예시를 통해 판매가 하나도 안되었지만 쇼핑검색에 높은 순위에 보이는 상품을 보여주며 설명을 시작한다.

이렇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며 아래 사진을 보여주시는데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구성요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인기도'의 '판매 실적'이다. 네이버의 시스템 상 판매 수수료를 챙겨야 하는데 안팔리는 제품을 상단에 위치시키면 잘팔리는 제품을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 보다 수수료를 덜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 시장에 들어와 제품판매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인기도'와 '신뢰도'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처음 상품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상품이 올라간 후 고객님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매겨진 점수가 '인기도' + '신뢰도' 즉, 상품점수인데 이 상품점수를 올리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적합도를 높이는 작업을 하는 것이고 이는 곧 키워드를 잘 활용해 상품명과 태그를 조정하는 것이다.

키워드를 통해 상품명과 태그를 정할 수 있는데 이는 적합도에 의해 정해지는 순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키워드를 잘 바꾸면 자신의 상품을 이전보다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다.

 

우선 좋은 상품을 소싱하는 방법에 대한 기준을 알려주셨는데 자료를 분석하면

 

1. 검색량은 많지만 네이버 쇼핑 탭과 관련이 없다

2. 뒷페이지에 자신이 등록한 상품이 위치한다.

3. 가격비교상품이 많다.

4. 쇼핑검색광고가 있다.

이런 요인으로 매출이 나오지 않은 자료를 보여주었다.

이는 반대로 네이버 쇼핑 탭과 관련이 많아 구매율이 높고 가격비교상품이 적고 쇼핑검색광고가 없고 앞페이지에 위치한 상품의 결제금액이 높다라는 결과가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상품을 소싱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하게 설명해주신 '키워드별 순위체크'방법을 통해 상품 순위를 높일 수 있다.

네이버의 키워드별 결제금액을 찾아서 결제금액이 높게 나오는 키워드를 찾아낸 뒤 알맞은 방법으로 제목과 태그를 나열하면 된다고 설명해주셨다.

 


후기

실시간으로 진행되었던 만큼 워낙 빠르게 지나가 정확히 이해하고 깔끔하게 정리한 글은 아니지만 강의에서 보여준 박광진PM님의 열정과 유익한 정보는 처음 공부하는 내 입장에서는 꽤 충격적이었다.

솔직히 '이런 강의를 공짜로?' 라는 생각까지 들었던 만큼 인터넷에서는 보기 힘든 퀄리티 높은 강의였고 다음에 PM님이 다른 강의를 한다고 했을 때도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앞으로 강의의 후기나 내가 공부한 마케팅, 사업 내용들을 이 블로그에 작성하게 될 텐데 첫 후기를 작성할 용기를 불어넣어준 '트렌드헌터'에 감사합니다.

 

내가 적은 내용이 흥미롭고 더 많은 정보들을 얻고 싶다면 '박광진PM'님의 다른 강의나 '트렌드헌터'의 강의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광고 아닙니다)

 

감사합니다.